10.23.2024
0. git-runner란?
gitlab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 자동 실행 프로그램이다.
Step 1. gitlab-runner CLI 설치하기
https://docs.gitlab.com/runner/install/
위 사이트에 들어가서 본인 운영체제를 클릭하면 다운로드하기 위한 명령어들이 있다.
따라하기만 하면 모두 설치가 된다.
Step 2. gitlab-runner 생성 및 등록
gitlab-runner를 로컬 서버에 다운받았으면 그 러너를 gitlab project repo에 등록해야 한다.
gitlab-runner 적용을 원하는 프로젝트를 클릭해 들어간 후, 왼쪽 메뉴에서 Settings -> CI/CD를 클릭한다.
이 화면에서 보이는 New project runner 버튼을 클릭한다.
첫 번째 체크박스인 Run untagged jobs만 체크하고 Create runner 버튼을 클릭한다.
러너가 생성된 후에는 이러한 창이 뜬다.
본인의 운영체제를 고르고 Step 1 명령어를 터미널에 복사 붙여 넣기 한다.
그 후 터미널 창에서 러너 등록을 시작하기 위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한다.
gitlab-runner register
이 명령어를 입력하면 사용자는 세 가지 입력형 질문을 받게 된다.
첫번째 질문인 서버 url을 입력해 달라는 질문이 나오면 엔터를 눌러 스킵한다.
두번째 질문에서는 authentication 키를 요구할 것이다. 화면에 있는 runner authentication token을 복사한 후 터미널에서 입력한다.
마지막으로 러너가 실행될 타입을 shell로 지정하면 러너 등록이 끝난다.
Step 3. pipeline 실행
러너가 성공적으로 등록된 후,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면 바로 러너가 실행된다.
gitlab-runner run
이 상태로 왼쪽 메뉴에서 Build > Pipelines으로 들어가 기본 파이프 라인을 그대로 commit하여 돌려보면 파이프라인이 잘 통과되는 것을 볼 수 있다.
터미널에서 러너를 종료하는 단축키는 Ctrl + C 이며, 러너를 나간 후 실행되는 pipeline은 fail된다.
Step 4. Pipeline 자동화
현재까지 우리는 러너를 수동으로 명령어를 이용해 껐다 켰다.
그러나 항상 push가 만들어질 때 마다 수동으로 러너를 해줄 수는 없기 때문에 러너를 백그라운드에 항상 띄워놓도록 해야한다.
리눅스에서는 몇가지 명령어와 파일 설정을 바꾸지만, 맥에서는 다음 명령어를 통해 gitlab-runner를 homebrew service로 등록해주면 된다.
brew services start gitlab-runner
gitlab-runner를 찾을 수 없습니다 라는 에러가 나오면 brew를 통해 gitlab-runner를 다운받아주자.
brew install gitlab-runner
러너의 상태를 확인하고 싶을 때는 다음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다.
brew services list
러너의 백그라운드 사용을 중지하고 싶다면, 다음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다.
brew services stop gitlab-runner
결론
이렇게 맥 환경에서 gitlab-runner를 이용한 Pipleline 자동화가 완성되었다.
이 과정은 흔히 말하는 CI(Continous Integration)이라고도 불린다.
'BE > CIC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docker] 명령어 모음 (2) | 2024.10.22 |
---|